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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 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omDkxSyol98&list=PLBrGAFAIyf5rby7QylRc6JxU5lzQ9c4tN&index=45
이번 시간에는 RAID Architecture에 대해서 알아본다. RAID는 디스크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.
RAID Architecture
-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(RAID)
- 여러 개의 물리 disk를 하나의 논리 disk로 사용
- OS support, RAID controller
- Disk system의 성능 향상을 위해 사용
- Performance (access speed)
- Reliability
- RAID는 다양한 형태로 구성이 된다.
RAID 0
- Disk striping
- 논리적인 한 block을 일정한 크기로 나누어 각 disk에 나누어 저장
- 모든 disk에 입출력 부하 균등 분배
- Parallel access : 디스크의 정보를 읽는 시간이 중첩됨
- Performance 향상
- 한 Disk에서 장애 시, 데이터 손실 발생
- 특정 파일 X를 각 disk에 나누어 저장을 했다고 해보자. 이 중 하나의 disk만 고장나도 파일 X는 쓸 수 없게 된다.
- Low reliability
RAID 1
- RAID 0이 disk access time을 줄이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면, RAID 1은 reliability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이다.
- Disk mirroring
- 동일한 데이터를 mirroring disk에 중복 저장
- 최소 2개의 disk로 구성
- 입출력은 둘 중 어느 disk에서도 가능
- 한 disk에 장애가 생겨도 데이터 손실 X
- High reliability
- 가용 disk 용량 = (전체 disk 용량 / 2)
RAID 3
- RAID 0 + parity disk
- Byte 단위 분할 저장
- 모든 disk에 입출력 부하 균등 분배
- Parallel access, Performance 향상
- 한 disk에 장애 발생 시, parity 정보를 이용하여 복구 -> reliability
- Write 시 parity 계산 필요
- Overhead
- Write가 몰릴 시, 병목현상 발생 가능
RAID 4
- RAID 3과 유사, 단 Block 단위로 분산 저장
- 독립된 access 방법
- Disk간 균등 분배가 안될 수도 있음
- 한 disk에 장애 발생 시, parity 정보를 이용하여 복구
- Write 시 parity 계산 필요
- Overhead / Write가 몰릴 시 병목현상 발생 가능
- 병목 현상으로 성능 저하 가능
- 한 disk에 입출력이 몰릴 때
RAID 5
- RAID 4와 유사
- 독립된 access 방법
- Parity 정보를 각 disk들에 분산 저장
- Parity disk의 병목현상 문제 해소
-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RAID level 중 하나
- High performance and reliability
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RAID가 존재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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