운영체제 12. 입출력 시스템 & 디스크 관리 (3) - RAID Architectur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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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 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omDkxSyol98&list=PLBrGAFAIyf5rby7QylRc6JxU5lzQ9c4tN&index=45

 

 

이번 시간에는 RAID Architecture에 대해서 알아본다. RAID는 디스크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.

 

 

RAID Architecture

 

  •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(RAID)
  • 여러 개의 물리 disk를 하나의 논리 disk로 사용
    • OS support, RAID controller
  • Disk system의 성능 향상을 위해 사용
    • Performance (access speed)
    • Reliability
  • RAID는 다양한 형태로 구성이 된다.

 

 

RAID 0

 

  • Disk striping
    • 논리적인 한 block을 일정한 크기로 나누어 각 disk에 나누어 저장
  • 모든 disk에 입출력 부하 균등 분배
    • Parallel access : 디스크의 정보를 읽는 시간이 중첩됨
    • Performance 향상
  • 한 Disk에서 장애 시, 데이터 손실 발생
    • 특정 파일 X를 각 disk에 나누어 저장을 했다고 해보자. 이 중 하나의 disk만 고장나도 파일 X는 쓸 수 없게 된다. 
    • Low reliability

 

 

RAID 1

 

  • RAID 0이 disk access time을 줄이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면, RAID 1은 reliability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이다.
  • Disk mirroring
    • 동일한 데이터를 mirroring disk에 중복 저장
  • 최소 2개의 disk로 구성
    • 입출력은 둘 중 어느 disk에서도 가능
  • 한 disk에 장애가 생겨도 데이터 손실 X
    • High reliability
  • 가용 disk 용량 = (전체 disk 용량 / 2)

 

 

RAID 3

 

  • RAID 0 + parity disk
    • Byte 단위 분할 저장
    • 모든 disk에 입출력 부하 균등 분배
      • Parallel access, Performance 향상
  • 한 disk에 장애 발생 시, parity 정보를 이용하여 복구 -> reliability
  • Write 시 parity 계산 필요
    • Overhead
    • Write가 몰릴 시, 병목현상 발생 가능

 

 

RAID 4

 

  • RAID 3과 유사, 단 Block 단위로 분산 저장
    • 독립된 access 방법
    • Disk간 균등 분배가 안될 수도 있음
    • 한 disk에 장애 발생 시, parity 정보를 이용하여 복구
    • Write 시 parity 계산 필요
      • Overhead / Write가 몰릴 시 병목현상 발생 가능
  • 병목 현상으로 성능 저하 가능
    • 한 disk에 입출력이 몰릴 때

 

 

RAID 5

 

  • RAID 4와 유사
    • 독립된 access 방법
  • Parity 정보를 각 disk들에 분산 저장
    • Parity disk의 병목현상 문제 해소
  •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RAID level 중 하나
    • High performance and reliability

 

 

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RAID가 존재한다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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